정가악회 음악학교 특별강좌 경청 〈"가곡" 그리고 "소리"〉

작성자
jgah
작성일
2012-11-07 18:13
조회
1503
정가악회는 가곡축제 <가객열전>의 일환으로 전통음악으로서 '가곡'의 특징이 무엇인지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 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특별강좌 <경청>을 개최합니다.

<경청>에서 가곡의 특징을 '소리'로 찾아보고자 함은 전통가곡의 새로운 매력을 찾아나가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입니다.

소리를 통해 아름다운 명상을 지도하는 이정은(음악명상 심리치유 연구소장)교수님과 국내 소리선의 최고봉 김호언 법사님(한국소리선 연수회장)을 모시는 2회의 경청이 마련되어있습니다.

공경하여 삼가 모시고 조용히 귀 기울여 주의 깊게 들음을 청하는 시간인 정가악회 <경청>은 정가악회 단원뿐만 아니라 국악을 전공하는 학생, 국악인, 국악에 관심이 있는 이라면 누구라도 참여 할 수 있는 오픈 클래스로 진행됩니다.

정가악회 음악학교 특별강좌 <“가곡” 그리고 “소리”>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강좌 소개>

11월 9일(금) 19시

이 정 은 『 소리는, 음악은 우리의 무엇을 움직이게 하는가?』

음악명상 심리치유연구소 소장, 교육학 박사(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초월상담 전공)


강의내용:

전통적으로 소리는, 즉 음악은 우리의 근본을 표현하는 것으로써 균형의 회복과 치유적 의미로 사용되어 오고 있고 나아가 자신의 근본과 하나 됨을 돕고 일깨우는 것이라 알려져 있다.

이런 관점에서 소리, 음악의 힘과 기능에 대해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특히 이번 경청에서는 소리를 통해 노래를 부르거나 악기를 연주하거나 이 모두를 포함한 음악활동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고대의 지혜와 현대의 연구들을 통해 안내하고자 한다.



11월 22일(목) 19시

김호언 『소리선 - 영가무도와 단전발성』

한국 소리선 연수회 회장,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전문위원, 소리선영가무도4대 전수


강의내용:

소리선은 소리를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이루는 수련이다.

본 강의에서는 '소리선 - 영가무도와 단전발성' 이라는 주제로 '소리의 종류', '소리와 마음', '소리와 장기' 의 관계를 알아보고 영가무도, 단전발성 등의 수련을 통해 소리의 뿌리를 체험해본다.


■ 일 시 : 11월 9일(금), 11월 22일(목) 늦은 7시

■ 장 소 : 정가악회 풍류방 (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역 5번 출구에서 10분 거리)

■ 대 상 : 국악인 및 국악전공 학생, 국악에 관심 있는 일반인

■ 신청접수 : 사전 접수 및 현장 접수 가능

■ 신청방법 : 전화 (02-583-9979)또는 이메일(jgah@jgah.co.kr)로 이름과 연락처, 듣고 싶은 강좌명 접수

■ 참 가 비 : 각 강좌 1만원

■ 문 의 : 02-583-9979


주최: 서울특별시, 세종문화회관

주관: 서울남산국악당, (사)정가악회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문화재단, 악당이반